Here at Spotify Design, something has become very clear to us: you’re hungry for our community’s advice on portfolios! We rounded up your thoughtful questions on this topic and put them to four of our designers — the people who know a thing or two about hiring design talent. From the must-includes to the biggest pitfalls, via the art of case study storytelling, read on for their expert tips, accompanied by illustrated portraits by designer Andreia Loureiro.
스포티파이에 있으면서 우리에게 분명한것은, 당신이 포트폴리오에 대한 우리의 조언을 듣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이 주제에 대한 당신의 깊은 고민들을 모아 우리의 4명의 디자이너에게 전달했다. 디자인 인재를 고용하는 것에대해 잘아는 친구들에게. 반드시 포함해야하는 것 부터 가장 큰 위험요소까지, 케이스 스터디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문가 팁을 읽을 수 있다.
The way to tell an engaging product design process story is to explain it like you’re telling a story to a good friend. The tendency is to walk through step by step and explain what was done at each point but when sharing in a public forum, it can get repetitive and tedious, both for the audience and the speaker.
Structurally, always open up with the basics:
Then imagine you’re sitting down at lunch with your friend and they ask you “what happened?”. Keep in mind that your friend is not a product designer and has no idea about the processes. Avoid acronyms and jargon, and use layman's terms.
케이스 스터디에서 당신이 참여한 프로덕트 디자인과 과정 스토리를 어떻게 말할것인가?
친한 친구에게 말하듯이 전달하는 방법이 있다. 단계단계 걸어가듯이, 각 단계에서 무엇을 했는지 설명하되 공개적인 장소에서 공유할때는 청중과 말하는 사람 모두에게 반복적이거나 지루해질 수 있다.
구조적으로, 항상 기본을 따라야 한다
- 프로젝트 이름
- 작업 기간
- 당신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 팀구성이 어떻게 됐는지
그런 다음 상상해보아라. 친구와 앉아서 점심을 먹고 있는데, 친구들이 당신에게 "무슨일이 있었어?"라고 묻는 모습을. 당신의 친구는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아니고 과정들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못한다는 점을 명심해라. 줄임말과 전문용어를 피하고 비전문가의 용어를 사용해라.
Think about:
Remember to not only talk about the steps but the experience itself and what happened in between each step which led to the next.
Finish off your story with a reflection. Product design is a never-ending, iterative process, so it’s nice to see how someone is not only thinking about feedback and iterations, but also the process itself. It’s also great to share the missteps and how you’d like to improve on them in the future.
생각해 봐라:
- 왜 비즈니스는 이 문제를 제기했는가?
- 어떻게 결정이 났는가?
- 누구와 협업했고 그들은 누구인가?
단계에 대해 말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로 가게 만든 각각의 스텝 사이에 무슨일이 있어났는지 그 경험 자체를 기억해라. 반영과 함께 이야기를 마무리해라. 프로덕트는 완전히 끝나지 않고, 반복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피드백과 추후에 대해 생각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과정 그 자체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좋다. 또한 당신의 실수에 대해서 공유하고 다음엔 어떻게 그것들을 개선할건지에 대해 공유하는 것도 좋다.
Share:
The way to be engaging is to be honest. There are highs and lows to every project, and you should share them. Talk about: when you had to take on a new skill because you didn’t have a resource; how you found resolution with your project partners, and when stakeholders rejected your work halfway through the timeline. Those may seem like things you don’t want to share but those are the most valuable things. They show how you apply the product design process in your own way and how you navigate the ups and downs that come with the work naturally.
As product designers, we know that the process is rarely perfect. There are mistakes, sometimes steps get skipped, and there are always obstacles. The way you tell the story should reflect the adaptability of the process, rather than follow the process to a T.
— Ashley Moody, Product Designer II
공유해라
- 당신이 배운점
- 향상된 스킬
- 다음 스텝은 무엇이었는지 또는 무엇을 되어야 하는지
- 다음에 어떤 점을 바꾸고 싶은지
관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솔직해지는 것이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업다운이 있기 마련인데, 당신은 그들에게 공유해야한다. 리소스가 없어 새로운 스킬에 대해서 배워야 했을때, 프로젝트 파트너들과 어떻게 해결책을 찾았는지, 이해관계자들이 일정이 거의 지나서야 당신의 작업을 반대했을때에 대해 이야기 해라. 이러한 일들은 공유하기 싫은 것들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가장 가치있는 것들이다. 그것들은 프로덕트 디자인의 과정을 어떻게 당신의 방식대로 적용했는지를 보여주며 일할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업다운을 어떻게 방향성을 잡게 되는지를 보여준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써, 모든 과정이 완벽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알고있다. 실수도 있고, 가끔씩은 생략하기도 하며, 항상 장애물이 있기 마련이다. 과정에 적용된 스토리를 당신은 들려줘야 한다.
The format: online portfolio or PDF?
The primary consideration when choosing between an online or PDF portfolio is what format you feel most comfortable and confident presenting with. Which one serves you best in presenting yourself and your work? You may want to consider both — for example, an online portfolio showcasing all of your work and a presentation you can tailor for an interview with a select few projects.
If you opt for an online portfolio, prioritize digestibility for both recruiters and hiring managers. Think about things like:
If you opt for a PDF presentation, take advantage of the fact that you will have complete control over the order in which the audience will see your work. Think through the narrative arc: what projects do you start and end with?
In both cases, think about how you can thoughtfully craft a walkthrough and guide the audience.
이상적인 포트폴리오 구조는 무엇인가?
온라인 포트폴리오? pdf?
온라인과 pdf 포트폴리오의 포맷 사이에서 선택할때 가장 먼저 고려되어져야 하는점은 발표할때 당신이 가장 편하고 자신있게 느낄 수 있는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당신과 당신의 작업물을 발표할때 최고를 제공해주는 것은 어느것인가? 둘다 고려하길 원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 당신의 모든 작업물을 담은 온라인 포트폴리오와 인터뷰를 위해 몇개만 선택해 조정하는 발표. 만약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선택했다면, 리쿠르터와 채용 담당자 모두에게 소화가능한지를 우선시해라.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해보아라.
- 계층: 어떤 정보를 상대방이 가장 먼저 읽기를 원하는가? 어떤 정보가 가장 중요한가?
- 스캔 가능성: 뷰어가 방문했을때 깨끗한 프로젝트 썸네일 이미지를 사용할 것인가? 어떤 비주얼이 당신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사고 방식을 잘 전달할 수 있는가? 독자가 당신의 컨텐츠를 빠르게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는가?
- 사용성: 당신의 작업물을 탐구하고 이동하기에 편리한가?
- site/pdf 구조: 당신의 작업물 발표와 구조를 통해서 어떻게 당신의 창의성과 커뮤니케이션 스켈을 증명할 것인가?
만약 pdf 발표를 선택했다면, 상대가 보게될 당신의 작업물의 순서를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는 사실의 이점을 활용해라. 이야기가 있는 구조를 생각해봐라. 어떤 프로젝트로 시작하고 끝낼것인가? 두 경우 모두, 어떻게 하면 상대방을 사려깊게 안내할수 있을지 생각해 봐라.
The ideal structure
While there’s no one structure to rule them all, there are some general best practices that could help guide you in the creation process. Ultimately, you want your audience to feel something, so determining what you want them to feel at the outset will help you build the right structure to support your story. Make sure to tailor your portfolio to its audience – what do they want to see? What skills are important to showcase for the role you are applying for? For example, if you’re applying for a role as a product designer, demonstrate impactful and innovative work, and ways you’ve worked with non-design disciplines to create something amazing. Hiring managers love to see how you’ve tackled a problem from start to finish. Entertain us with the ups and downs of the journey and share as much as you can about the process as the end deliverable itself.
이상적인 구조
모두가 따라야하는 하나의 구조가 있는것은 아니지만, 당신을 창조 과정으로 안내하도록 돕는 이상적인 베스트안이 있긴 하다. 궁극적으로, 당신은 상대방이 무언가 느끼길 원하며, 끝에 무엇을 느끼길 원하는지 결정하는 것은 당신의 이야기를 지지하도록 옳은 구조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것이다. 상대방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해라.-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것은 무엇인가? 지원하는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여줘야할 스킬은 무엇인가? 예를들어, 프로덕트 디자이너 직무에 지원한다면, 임팩트있고 혁신적인 작업물과 무언가 엄청난것을 만들기 위해 일해봤던 비디자인 적인 규율들을 증명해라. HR매니저들은 당신이 첨부터 끝까지 어떻게 문제를 제기해 왔는지 보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와 함께 여정의 업다운을 즐기고, 그 자체를 전달할 수 있는한 끝까지 과정에 대해 공유해라.
Introduce yourself
Set the stage: showcase your background and experience, share your purpose and what drives you. Think about how you want to position yourself. What kind of designer are you? What are you good at? What sort of things do you want to work on? Where do you want to grow? What could you bring to the team?
자신을 소개해라.
당신의 배경과 경험을 보여주고, 당신의 목적과 무엇을 이끌어 냈는지 공유해라. 당신이 어떤 포지션이고 싶은지 생각해봐라. 당신은 어떤 디자이너 입니까? 무엇을 잘합니까? 어떤 종류에서 일하고 싶은가요? 어디에서 성장하고 싶은가요? 무엇을 팀에 기여할 수 있나요?
he work:
Impactful opening
Think about the first impression someone will get from the work from the opening project slide or thumbnail on your website. Entice them in with a single sentence about the project.
임팩트 있는 오프닝
당신의 웹사이트에 있는 첫 프로젝트의 슬라이드 또는 썸네일 작업물로 부터 누군가가 얻게될 첫인상에 대해 생각해 보아라. 프로젝트에 대해 한 문장으로 그들을 유인하라.
Context
Provide relevant information that helps contextualize the project. Ask yourself: what is absolutely critical for my audience to know about the project in order to understand my decisions and output? Consider things like business needs, your role in the project, the phase you were in (was this a discovery project, a vision piece or were you improving something that already exists?), as well as the market and your team's mission.
맥락
프로젝트의 맥락을 이해하는데 돕는 관련된 정보들을 제공해라. 스스로 물어봐라. 무엇이 상대방에게 나의 프로젝트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가 나의 결정이나 아웃풋을 이해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니즈, 프로젝트에서 당신의 역할, 당신이 투입됐을때의 전략(비전이나 프로젝트를 발견하는 것인가 또는 이미 존재하는 것을 개선하는 것이었나?), 뿐만아니라 당신 시장이나 당신 팀의 미션까지.
What was the task at hand? What were you asked to deliver? Were there any requirements or constraints? What did you define as success? Are there relevant metrics that are important to share?
업무
당면한 과제는 무엇이었나요? 무엇을 전달하라는 요청을 받았나요? 고려사항이나 요구사항은 없었나요? 성공을 무엇으로 정의했나요? 공유해야할 관련된 중요한 지표가 있었나요?
Who was the intended audience? What were their needs and behaviors? What did you know or not know about them?
듣는 사람
의도된 청중은 누구였습니까? 그들의 요구와 행동은 무엇이었습니까? 당신은 그들에 대해 무엇을 알았거나 몰랐나요?
Your design process
This is the chunkiest part of the case study and your opportunity to articulate your process and the different steps you took from beginning to end. Hiring managers want to understand your thinking, insights, and design approach.
당신의 디자인프로세스
이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프로세스와 처음부터 끝까지 수행한 여러 단계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고용 관리자들은 당신의 생각, 통찰력, 그리고 디자인 접근 방식을 이해하기를 원합니다.
What activities were you responsible for? What steps did you take? For example, did you conduct any audits, review existing data and research? What methods did you use to come up with ideas? What inputs helped to create your point of view?
- 접근: 접근 계획을 설명해라
어떤 활동을 담당했나요? 어떤 스탭을 밟았나요? 예를들어, 존재하는 데이터나 리서치에 대한 리뷰나 검사를 했나요?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했나요? 당신의 관점을 만드는데 어떤 인풋이 도움이 되었나요?
How did you interpret information from research sessions or A/B test results? How did you make sense of the information to form strong hypotheses? How did you derive insight and make design decisions based on these findings?
-인사이트 : 연구결과를 공개합니다
리서치나 a/b테스트 결과를 어떻게 해석했나요? 정보를 어떻게 강한 가설의 형태로 만들었나요? 이러한 발견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통찰력을 도출하고 디자인 의사결정을 하였나요?
What concepts did you explore?How can you curate the most relevant explorations to share? What design iterations did you make and what was your rationale behind your design choices?
-디자인 탐구: 여정을 공유해라
어떤 컨셉을 탐구했나요? 공유할 관련성이 가장 높은 탐구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어떤 디자인 반복작업을 수행했으며 디자인 의사결정의 근거는 무엇이었습니까?
What is the refined design direction that was chosen? Were there any collaborations that took place to get to the final article (e.g. with UX Writing, Legal etc)?
Shipping your solution
What did this part of the process look like? How did you collaborate with engineering to ship your deliverable? Did you work with anyone else in this phase (e.g. Marketing or Editorial)?
Outcome
What was the impact? Are there any results or learnings you can share, either quantitative or qualitative?
The outro (after your case studies)
Remember to end on a memorable high — this is an opportunity to share a final pitch and demonstrate the value you can bring to the company you are dreaming of working for! You can provide any feedback or testimonials here to show how others have felt working with you. Make sure to provide contact information to make it easy for the hiring manager or recruiter to follow up and get in contact with you (email, phone number, social links).
-해결방법: 결과물을 자랑하세요!
최종 정의된 디자인의 방향성은 무엇입니까? 최종 아티클(UX라이팅이나 기타법률 등) 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된 공동작업이 있습니까?
솔루션 전달하기
이 단계의 프로세스가 어떻게 보였습니까? 당신의 제품을 전달하기 위해 엔지니어링과 어떻게 협업하였나요? 이 단계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였나요? (마케팅팀이나 편집부 등)?
결과물
성과는 무엇이었나요? 정량적이거나 정성으로 공유할만한 배움이나 결과물이 있나요?
아웃트로(프로젝트 후)
기억에 남을만한 고점으로 마무리하는걸 잊지마세요. 마지막 피치를 공유하고 당신이 꿈꿔온 직장에 당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당신과 함께 일한 사람들이 어떻게 느꼈는지 추천서나 피드백을 여기에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HR매니저와 채용담당자가 후속조취를 하기위해 당신과 연락하기 쉽도록 연락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Extra considerations
Consider the actual design of the portfolio (typography, hierarchy, guides/grids)
Apply design principles to shape the look and feel – it is in itself a design exercise.
Consistency of structure across projects
Create a structure that can work throughout – it helps to create a cohesive narrative that is easy to follow.
Be aware of the balance of text
How can text support the visuals? How might you concisely annotate the work and leverage picture language to not make the presentation feel overly text-heavy?
Consider a diverse range of projects
This can help to showcase your flexibility to adapt to different problems.
Make something you love
Most importantly, when creating a portfolio, make sure it’s something that you love and feel excited about sharing!
— Rosie Ferris, Product Design Manager
추가 고려사항
포트폴리오의 실제 디자인을 고려해라(타이포그라피, 계층구조, 가이드/그리드)
형태적인 룩앤 필을 위해 디자인 원칙을 적용해라 - 그것은 그 자체로 디자인 연습이 된다.
프로젝트간의 구조 일관성
전체를 관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라-따라가기 쉬운 응집력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텍스트 양의 균형에 유의하세요
어떻게 텍스트가 비주얼을 지지할 수 있을까? 작품에 간결하게 주석을 달고 이미지를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이 지나치게 텍스트가 무겁게 느껴지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양한 범위의 프로젝트를 고려하라
다른 문제들에도 적응 할 수 있는 유연함을 보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사랑하는 것을 만들어라
포트폴리오를 만들때 가장 중요한것은, 그것이 여러분이 사랑하고 공유하는 것에 대해 흥분되는 것인지 확인하세요!
Good news! Being a product designer means part of your job is to be creative. I believe that the more you can use creativity intentionally, in this case in service of showing off your own design competencies, the better.
First identify what your depth is as a designer. Different from your breadth of skills, your depth is the type of work you find yourself gravitating towards naturally. What projects excite you the most? Are they on the illustration and visual design end, or motion and animation projects? Do you enjoy technical challenges and prototyping in code?
After you identify your depth, you can use it in a meaningful way to show off your portfolio projects. Not only will this help you differentiate your portfolio in a sea of submissions but it will also help recruiters and designers see what type of work you most enjoy, despite the specific projects you may have worked on.
For example, if you’ve got amazing visual design chops, I would hope to see this reflected in the layout, styling, and personal branding on your site. If you excel in motion design, you could experiment with adding little animated flourishes throughout your portfolio.
어떻게 하면 작업물에서 창의성과 프로페셔널함간의 균형을 지킬수 있을까?
좋은 소식!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는것은 일의 일부가 크리에이티브 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도적으로 창의성을 더 사용할수록, 이 경우 서비스에 당신의 디자인 역량을 과시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먼저 디자이너로써 당신의 깊이는 무엇인지 확인해라. 당신의 폭넓은 기술과 달리, 당신의 깊이는 자연스럽게 당신이 끌리는 일입니다. 당신이 가장 신나는 프로젝트는 무엇입니까? 일러스트레이션이나 비주얼디자인입니까? 아니면 모션이나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입니까? 기술적인 도전과 코드로 프로토타이핑을 즐깁니까?
당신의 깊이를 확인한 다음, 그것을 당신의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과시하는데 의미있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제출물 사이에서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구분되게 만들어 줄 것이며, 당신이 일해온 특정한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어떤 작업을 가장 재밌어하는지 채용담당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차리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예를들어, 당신이 비주얼 디자인을 뽑느데 재능이 있다면, 나는 당신의 사이트에서 레이아웃이나 스타일링 그리고 퍼스널 브랜딩하는데서 보기를 원할것이다. 만약 모션 디자인에 뛰어나다면, 당신의 포트폴리오 전체에 작은 애니매이션 동작을 더하는 실험을 해볼 수 있다.
The goal of your portfolio is to help others understand if your experience and skillset would be a good match for their team and company, but it’s also to understand where you naturally excel and where you might want to grow towards.
— Vicki Tan, Associate Principal Product Designer
당신의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당신의 경험과 스킬셋이 그들의 팀과 회사에 잘 매칭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어떤 부분에서 뛰어나고 어떤 부분을 성장하고 싶어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The portfolio only works in one screen resolution
This seems like an obvious one but if your portfolio is only optimized for big screens, anyone with a smaller screen resolution will have a hard time trying to navigate and read your portfolio. Test your portfolio on different screens before hitting the send button!
Sending a portfolio with broken links
This is a genuine mistake that most of us make at some point. Check that all the internal links are working and if you have password-protected case studies, make sure to include the password alongside your application.
Having a portfolio with a lot of case studies
Think about your portfolio like a shop window. Stores don't put all the inventory in the window; they just add the selected pieces they want to highlight that season. Your portfolio should be similar: choose 3-4 case studies that best represent who you are as a designer.
Having too much (or not enough) information in the case studies
Your portfolio should be easy to scan and read, but it should also communicate your process and impact on the project. Finding the balance of providing enough context without getting too much into the details is hard to achieve. If you aren't entirely sure, put yourself in the shoes of the recruiter or hiring manager reviewing the portfolio. Is this information necessary? Would it still communicate the main challenge if I removed it? Is it clear what my contribution to this project was?
Having only final mocks in the case studies
Final designs are essential but they're not everything. A case study should show your process, from initial sketches and wireframes to iterations on the final UI. Don't be afraid of adding things that aren't polished or didn't make the cut.
— Daniela Estevez Fernandez, Senior Product Designer
포트폴리오를 제출할때 피해야할 가장 큰 위험요소는 무엇인가?
하나의 해상도에서만 작동하는 포트폴리오
이것은 명확한 해상도를 가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만약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큰 스크린에만 최적화 되어있다면 작은 해상도를 가진 누군가는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읽고 탐구하는데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것이다. 제출버튼을 누르기전에 다양한 스크린에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테스트해라.
깨진 포트폴리오 링크를 보내는것.
이것은 언젠가 대부분이 경험하는 실수이다. 모든 내부링크가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만약 케이스 스터디에 보호암호가 걸려있다면, 당신의 지원서와 함께 비밀번호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라.
많은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에 담는것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가게 창문과 같다고 생각해봐라. 가게는 모든 상품들을 창가에 두지 않는다. 그 시즌에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들만 선택하여 추가해 둔다. 당신의 포트폴리오도 비슷해야 한다. 당신이 어떤 디자이너인지 최고로 보여줄 수 있는 3-4개의 프로젝트만 선택해라.
프로젝트에 너무 낳거나 적은 정보를 담는것
당신의 포트폴리오는 읽거나 파악하기에 쉬워야 하지만, 프로젝트의 성과나 당신의 과정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세부 사항에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고 충분한 문맥을 제공하는 균형을 찾는 것은 달성하기 어렵다. 만약 여러분이 완전히 확실하지 않다면,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는 채용 담당자 또는 채용 관리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이 정보가 필요한가요? 제거해도 여전히 주요 과제가 전달됩니까? 이 프로젝트에 대한 기여가 명확합니까?
프로젝트에 최종 목업만 담는것.
최종 디자인은 중요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프로젝트는 당신의 과정, 초기 스케치와 와이어프레임 부터 최종 UI 반복에 이르기까지 보여줘야 한다. 세련되지 않다고 추가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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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에 프로젝트를 잘 담기위해서는 프로젝트가 끝날때 마다 과정들을 미리 잘 정리해두는것이 필요하다. 아티클을 통해 어떤 부분에 초점을 두고 정리하는 것이 좋은지 참고해 볼 수 있었다. 아티클에 등장하는 아래 질문들은 곧 어떤 방식으로 일을 했는가를 묻고 있다.
문제정의: 왜 비즈니스는 이 문제를 제기했는가? (문제사항이 무엇이었고 왜 해결해야 한다고 판단했는가)
인사이트: 리서치나 a/b테스트 결과를 어떻게 해석했나요? 정보를 어떻게 강한 가설의 형태로 만들었나요? 이러한 발견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통찰력을 도출하고 디자인 의사결정을 하였나요?
솔루션: 어떻게 결정이 났는가? (결정의 근거는 무엇인가. 각각의 관점에서 설득할 수 있는가)
협업: 누구와 협업했고 그들은 누구인가?
검증: 다음 스텝은 무엇이었는지 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정한 KPI를 달성했는가, 그렇지 않다면 무엇이 개선되야 하는가. 다음 가설은 무엇인가)
회고: 다음에 어떤 점을 바꾸고 싶은지 (프로세스 중에 아쉬웠던 점은 없는지. 다음에는 어떤식으로 반영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를 들어갈때 왜 이 문제를 해결해야하는지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현재 프로덕트의 현황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각각의 관점에 따라 해결해야하는 문제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리할 수 있다. 해당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가 누군인지 현황을 제대로 파악 한 다음 어떤 식으로 해결할지 결정할때에는 어떤 관점들에서 바라보았는지, 가설의 근거는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서 배운점, 아쉬웠던점이 있다면 다른 방향성은 어떤게 있을지, kpi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 스텝은 어떤것이 고민되어져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프로덕트는 계속해서 반복되고 개선되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든 업다운을 공유하고, 하나의 결과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 과정과 다음 과정을 그려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에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나의 강점을 담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나는 사실 아직 특별히 나의 강점이란게 무엇인지 모르겠기 때문에. . . 이 부분은 앞으로 일을하면서 어디에서 즐거움을 느끼는지 알아가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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